본문 바로가기
<
카테고리 없음

4월 제철음식

by 가을가을중 2023. 4. 2.
반응형

 

 

 

주꾸미

 주꾸미는 봄의 제철음식으로 4월달에는 알이 꽉찬 쭈꾸미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쭈꾸미는 타우린이 풍부하며 비타민E, 철분,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혈액순환 개선에 좋으며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을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 항암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불포화지방산 중 DHA/EPA 성분이 있어 두뇌발달에 좋습니다.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뢰회복에 좋고 간장 해독 기능역시 강화된다고 합니다.

단, 쭈꾸미는 찬음식이기 때문에 몸의 온도를 낮추니 열을 가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빨판이 있는 해산물인 만큼 꼭꼭 씹어먹어야 소화가 잘 되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키조개

 

  키조개 역시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DHA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두뇌 인지능력 개선에 도움을 주며 지방함량이 낮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아르긴 이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의 아이들이 먹으면 성장호르몬 분비가 촉진되니 더욱더 좋습니다. 

 

 

바지락

 

 바지락은 백합과의 속하는 작은 바닷조개로 제철엔 3,4월에 먹는 것이 제일 안전하다고 합니다. 산란기인 7,8월에는 독소가 들어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필수아미노산인 메싸오닌이 풍부하여 칼슘 흡수에 도움을 줍니다. 타우린이 풍부하여 간기능을 개선하고 숙취완화와 피로개선에 좋습니다. 바지락은 철분이 많아 빈혈을 예방하고 아연이 풍부하여 전립선염을 개선하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셀레늄양이 풍부하여 관절염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오메가 3등 불포화 지방산은 체내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찬 성질의 식품이므로 몸이 차거나 기력이 너무 쇠 한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산란기인 7~8월에 먹는 것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참치라고 불리는 어종으로  DHA와 EPA가 풍부하여 혈관건강 민 두뇌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고단백 식품이며 칼로리도 상대적으로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미네랄과 무기 잘 함양도 풍부해 몸 안에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압조절에도 도움을 줍니다. 다만 참다랑어의 경우 수은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 시 태아의 지능 발달에 좋지 않을 수 있다고 하니 임산부의 경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참다랑어는 혈액량이 많아 쉽게 부패하니 신선한 참다랑어인지 확인해야 하며 보관법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릅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독특한 향이 특징이며 땅두릅과 나무두릅이 있습니다. 땅두릅은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두릅은 나무에 달린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은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인삼처럼 사포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암예방이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지고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예방에도 좋습니다. 두릅의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응고효능이 있으며 비오틴 성분도 풍부하여 탈모도 예방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