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육아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무료

by 가을가을중 2023. 3. 7.
반응형

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는 영아들 장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중증 장염 바이러스 중 가장 흔한 바이러스로 3-35개월 사이 감염되면 위험할 수 있으므로 3개월 전에 미리 면역을 만들어 놓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에는 발열과 구토, 설사 등이 있습니다. 잠복기간이 2일 정도이며 설사로 인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로타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큰 원인은 분변에 의해 감염이 가장 크며 실생활에서 오염된 물질이나 물건에 의해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신생아의 경우 면역체계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유의해야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과 시기는?

로타바이러스 시기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2~6개월까지의 영아이며 종류로는 로타릭스, 로타텍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리고  로타틱스는 2회, 로타텍은 3회를 맞아야 합니다. 첫 번째 접종은 4주 5일 이내 접종이 시작되며 생후 5주 이후에는 접종 시작이 불가하고 생후 8개월까지 접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로타백신은 주사로 맞는 것이 아니라 아기가 받아먹는 경구투약형이라 아기 입에 넣어서 삼키게끔 합니다  경구 투여방법이여서 접중 1~2시간 전에 공복상태로 가는 것을 권장하며 다른 백신의 면역반응을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영유아 예방접종과 동시 접종이 가능합니다. 효과는 크게 차이가 없다고 하니 부모의 선택에 따라 맞추면 될  것 같습니다.

 

 

 

로타텍 vs로타릭스

로타릭스 로타텍

 로타텍은 3번에 나누어서 투약하는 백신으로 5가지를 막아주는 5개 백신입니다. 로타릭스는 2번에 나눠서 투약하며 1가지를 막아주는 1가 백신이라고 합니다. 로타텍은 항체가 천천히 생기나 예방 범위가 넓고 로타릭스는 항체가 빨리 생기나 예방범위는 좁다고 합니다. 

 

 

로타바이러스 3월 6일부터 무료접종 가능!

로타바이러스 무료접종

기존에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비용은 평균 20~30만 원 정도 발생하였습니다. 그러나 2023년 3월 6일부터 로타 바이러스 예방접종이 국가 예방접종 도입으로 무료접종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개월에서 6개월 사이의 영아를 대상으로 모두 무료로 투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접종관리-지정의료기관 찾기- 접종가능백신 선택하시면 백신 접종 가능한 의료기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